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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공학

[자동차 기초] 자동차의 기본 구조 - 치수, 중량, 성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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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동차의 기본 구조

✅ 치수

 

(1) 전장(over all length) : 자동차의 길이를 자동차의 중심면과 접지면에 평행하게 측정했을 때 부속품(범퍼, 후미 등)을 포함한 최대길이

 

(2) 전폭(over all width) : 자동차의 너비를 자동차의 중심면과 직각으로 측정했을 때의 부속품을 포함한 최대너비

 

(3) 전고(over all hight) : 접지면에서 자동차의 가장 높은 부분까지의 높이이며 최대적재상태일 때를 명시

 

 

(4) 축거(wheel base) : 앞 뒤차축의 중심에서의 수평거리

 

(5) 윤거(wheel tread/track) : 좌우 타이어의 접촉면의 중심에서 중심까지의 거리

 

(6) 중심고(height of gravitational center) : 접지면에서 자동차의 중심까지의 높이이며 최대적재상태일 때를 명시 

 

(7) 오버 항 : 앞(뒷)바퀴의 중심을 지나는 수직면에서 자동차의 가장 앞부분(뒷부분)까지의 수평거리

 

 

 

✅ 중량

 

(1) 공차중량 : 빈차상태에서의 차량무게

 

(2) 차량 총중량 : 법규상에서 표시한 최대적재상태에서의 자동차의 전체 무게

 

(3) 최대접지압력 : 최대적재상태에서 타이어 접지부분에 걸리는 무게를 말하며 단위는 kg/cm2로 나타냄

 

 

 

✅ 성능

 

(1) 자동차 주행성능선도 : 자동차의 주행속도에 대한 구동력

 

(2) 등판성능 : 자동차의 적재상태에서 언덕을 올라갈 수 있는 능력을 말하며 등판할 수 있는 최대경사각도로 표시한다.

 

(3) 가속능력 : 자동차가 평지주행에서 가속할 수 있는 능력으로서 발진가속능력과 추월가속능력이 있음.

 

 

 

✅ 구조

 

 

➡️ 섀시(chassis) : 차체 부분이 제외된 상태로 엔진과 주행에 필요한 각종 장치를 포함하고 이 자체만으로도 주행이 가능한 상태를 말함.

 

* 기본 구성 *

1) 원동기 : 자동차를 주행시키기 위해 동력을 발생시키는 부분. 내연기관에서는 가솔린엔진과 디젤엔진을 의미하고 전기자동차의 경우에는 모터가 이에 해당함.

2) 동력전달장치 : 엔진에서 발생된 동력을 자동차의 주행에 적합하도록 변화시켜서 그 동력을 구동바퀴에 전달하는 장치. 클러치, 변속기, 추진축 및 차축으로 구성되어 있음.

3) 조향장치 : 자동차의 진행방향을 핸들에 의해 운전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자유롭게 변화시키는 장치.

4) 현가장치 : 노면으로부터 오는 충격을 차체와 바퀴 사이에서 흡수하는 완충장치

5) 제동장치 : 주행 중 자동차의 속도를 감소시키거나 정지시키며 경사로에서 자동차를 정지상태로 유지시킬 수 있는 장치

6) 휠 및 타이어 : 자동차 중량을 지지하고 노면 위를 회전하며 완충, 조향, 제동성능 등이 직접 노면에 작용하는 장치

7) 프레임 : 차체와 함께 주행에 필요한 장치가 설치되는 자동차의 골격이 되는 부분.

 

 

➡️ 차체(body) : 외형에 상당하는 부분이며 차실, 하대, 엔진실, 트렁크실, 펜더 등으로 구성되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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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ference

공학도의 길라잡이 자동차공학 기초 - 이성욱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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