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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공학

[자동차 기초] 자동차의 분류 - 원동기 종류, 용도와 차체형상, 엔진과 구동바퀴 조합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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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동차의 분류

✅ 원동기 종류에 의한 분류

 

(1) 내연기관자동차

: 내연기관자동차는 현재 자동차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사용연료의 종류에 따라 가솔린(gasoline)자동차, 디젤(disel)자동차, LPG(liquefied petroleum gas)자동차, CNG(compressed natural gas) 등이 있다.

 

(2) 전기자동차

: 전기자동차는 연료전지, 배터리 등의 전기에너지를 이용하여 전동기를 회전시켜 바퀴를 구동하는 형식이다. 

 

(3)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

: 내연기관의 엔진, 전기자동차의 배터리와 전동기를 함께 적용하여 내연기관과 전동기의 단점을 보완하면서 동시에 각각의 장점을 살렸다.

 

 

 

✅ 용도와 차체형상에 의한 분류

 

출처 : https://www.itwind.co.kr/2018/11/blog-post_9.html

 

(1) 컨버터블(convertible)

: 차체 측면의 창틀을 포함한 접이식의 지붕을 자동 또는 수동으로 임의로 개폐할 수 있는 승용차

 

(2) 세단(sedan)

: 세단은 앞뒤 두 줄로 좌석이 있고 일반적으로 4도어형이 많은 자동차

e.g. 아반떼, 그랜저, 소나타

 

(3) 왜건(wagon)

: 세단의 지붕 후단을 연장시킨 형태로 화물의 운반도 용이하게 하기 위한 다용도 승용차

 

(4) 쿠페(coupe)

: 뒷좌석의 천장을 짧고 경사지게 만들고 앞좌석은 2인승을 위주로 하여 강화시킨 차로서 보통 2개의 문으로 되어 있는 자동차

 

 

 

✅ 엔진과 구동바퀴의 조합방식에 따른 분류

 

(1) 앞엔진/뒷바퀴 구동방식(FR방식)

: 후륜구동 방식으로서, 엔진 및 변속기를 차체 앞부분에 설치하고 프로펠러 샤프트(propeller shaft)에 의해 뒷바퀴를 구동하는 표준적인 자동차.

-> 프로펠러 샤프트가 후륜쪽으로 지나가야 하기 떄문에 뒷좌석의 중아에 볼록 튀어나오는 부분이 생기는 공간적인 단점이 있지만, 엔진과 동력전달장치의 위치선정이 자유로워 설계가 용이하고 조종성과 안정성이 우수하다는 장점이 있다.

 

출처 :https://3dmaker.tistory.com/22

 

 

(2) 앞엔진/앞바퀴 구동방식(FF방식)

: 엔진과 변속기를 차체 앞부분에 설치하고 앞바퀴를 구동하는 방식.

-> 동력 및 전달장치를 모두 앞부분에 탑재했기 때문에 실내를 넓게 사용할 수 있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지만, 차량의 무게가 앞쪽으로 집중되어 있어 코너링할 때 언더스티어링(Under-steering, 회전하고자 하는 목표치보다 덜 회전되는 현상)의 우려가 있을 수 있음.

출처 :https://3dmaker.tistory.com/22

 

 

(3) 뒷엔진/뒷바퀴 구동방식(RR방식)

: 엔진을 후륜의 뒷부분에 설치하고 뒷바퀴로 구동하는 자동차.

-> 최근에는 그다지 사용되지 않고 있음.

출처 :https://3dmaker.tistory.com/22

 

 

(4) 4바퀴 구동방식(4WD)

: four wheel drive의 약자로 앞/뒷바퀴 모두에 구동력 전달이 가능한 자동차.

-> AWD는 All Wheel Drive의 약자로 상시 4륜구동을 의미하는데, 이와 달리 4WD는 운전자가 선택가능한 상시방식과 선택 방식이 있다.

출처 :http://blog.applechevy.com/2019/11/19/whats-the-difference-between-4wd-and-aw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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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ference

공학도의 길라잡이 자동차공학 기초 - 이성욱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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