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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공학

자동차의 모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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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동차 구조

 

자동차 = 차체(Body) + 섀시(Chassis)

 

 

 

✅ 새시(Chassis)

 

  1. 엔진(Engine)
    • 기본구조/작동원리
    • 연료장치(Fuel System)
    • 윤활장치(Lubrication System)
    • 냉각장치(Cooling System) : 열 에너지 -> 기계 에너지
  2. 새시(Chassis)
    • 동력전달장치(P/T System)
    • 현가장치(Suspension System) : 노면의 충격이 차체나 탑승자에게 전달되지 않게 흡수해주는 장치
    • 조향장치(Steering System)
    • 제동장치(Brake System)
  3. 전장(Electric)
    • 전원공급장치(Battery System)
    • 시동장치(Starting System)
    • 충전장치(Charging System)
    • 점화장치(Ignition System) : 흡입 -> 압축 -> 폭발 -> 배기
    • 공조장치(A/C & Heater)

 

 

 

✅ 차체(Body)

: 차체는 사람이나 화물을 싣을 수 있는 부분(엔진룸, 승객실, 트렁크 룸)을 의미함.

 

출처 : https://m.blog.naver.com/jjw5650/221384976983

 

 

 

 

✅ Fuel System

 

  • 엔진 연료 시스템 : 연료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연료 탱크, 연료 펌프, 연료 여과기, 연료 분사기, 연료 파이프 등으로 구성되며 공기와 연료의 혼합비(공기+연료의 비율)을 엔진 운전 상태에 알맞게 ECM(Electronic Control Module)로 정밀제어 하여 공급하는 장치

 

 

✅ Lubrication System

 

  • 엔진 윤활시스템 : 윤활 장치는 엔진 내부의 각 미끄럼 운동부에 오일을 공급하여 마찰열로 인한 베어링의 고착 등을 방지하기 위해 미끄럼 운동 면 사이에 유막(oil film)을 형성하여, 마찰력이 매우 큰 고체 마찰을 마찰력이 작은 액체 마찰로 바꾸어 주는 작용

 

 

✅ Cooling System

 

  • 엔진 냉각 시스템 : 작동 중인 엔진의 동력 행정에서 발생되는 열(1,500~2,000도)을 냉각시켜 엔진의 온도를 알맞게 유지시키는 장치, 엔진의 정상적인 작동 온도는 75~85도.

 

출처 : http://jwkang7.wo.to/pds01/118.htm

 

 

✅ Power-Train System

 

  • 동력전달시스템

출처 : http://jwkang7.wo.to/pds03/301.htm

 

 

✅ Suspension System

 

  • 현가시스템 : 자동차가 주행 중 노면으로부터 바퀴를 통하여 받는 충격이나 진동을 흡수하여 차체나 화물의 손상을 방지하고 승차감을 좋게 하며, 차축을 차체 또는 프레임에 연결하는 장치

 

 

✅ Steering System

 

  • 조향시스템 : 자동차의 진행방향을 바꾸기 위한 장치

 

 

✅ Brake System

 

  • 제동시스템 : 주행 중인 자동차를 감속 또는 정지시키고 주차상태를 유지시키기 위한 장치

 

 

✅ Battery System

 

  • 배터리시스템 : 충전이 가능한 2차 전지, 시동을 위한 전원 공급, 유사 시 전원 공급의 역할을 함.

 

 

✅ Starting System

 

  • 시동시스템 : 내연기관은 자기기동을 할 수 없어 외력으로 시동을 시켜주는 장치

 

 

✅ Charging System

 

  • 충전시스템 : 전자유도작용을 이용하여 배터리를 충전하고 시동 중 전원을 공급하는 장치

 

 

✅ Ignition System

 

  • 점화시스템 : 불꽃 점화기관에 고전압을 생성하여 점화시켜주는 장치

 

 

✅ Lighting System

 

  • 등화시스템 : 조명, 표시, 신호 목적용으로 사용하는 자동차의 등화

 

 

✅ Air Conditioning System

 

  • 공조시스템(HVAC)
    1. 차량 밖의 신선한 공기를 차량 안으로 유입
    2. 차량 안의 공기를 다시 차량 안으로 돌려 보내는 재순환
    3. 여러 장치를 이용하여 공기를 가열하거나 냉각
    4. 냉각을 통한 제습 효과 후 원하는 쾌적한 온도로 재가열 난방

출처 :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isHttpsRedirect=true&blogId=suresofttech&logNo=221658714427

 

 

 


 

<자동차에 대한 개념 간단 정리!>
1) 자동차는 직류(DC)
2) 자동차의 전원 공급 방식은 복선식(-> 배선을 줄이는 방법 : 차체접지를 '-'로
3) 회로 구성은 정상 회로, 단선 회로(선이 끊어져 버리는 것), 쇼트(선이 붙어버리는 것) 3가지로 구분
4) 전압전류제어: V = I * R
     - 회로의 3가지 구성 : Switch, Fuse, Relay
          * 상시전원 : Switch만 있는 경우도 있음.
5. 자동차 전원공급 시스템 : Key box
    - Lock : off
    - Acc : Audio & Video
    - ON : computer
    - ST
6. Fail safe : 전자제어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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