๐ก 4. Tasks in RE
1) idenfifying and analyzing potential sources for requirements
2) elicitating the requirements from these sources.
3) confilct resolution
4) validation of requirements
๐ก 4.1 Sources for Requirements
* 3 major categories of sources *
1) Stakeholders
2) Documents
3) (Other) Systems
โ 4.1.1 Stakeholders
*snowball principle : stakeholder๋ฅผ ๋ ๋ง์ด ์ฐพ์ ์๋ก ์๋ก์ด ๊ฒ๋ค์ ์ฐพ๊ธฐ ํจ์ฌ ์ฌ์์ง๋ค.
* stakeholder
1) ์๊ตฌ๊ณตํ์์ ๋ฌผ์์ ๋ตํ๊ธฐ
2) ์๊ตฌ๊ณตํ์๋ฅผ ์ํด ์๊ฐ์ ๋ด๊ธฐ
3) ์ด๋ค์ ํผ๋๋ฐฑ์ ์ ๋ฐ์ํ๊ธฐ
๐ 4.1.1.1 A Special Stakeholder : The User
1) internal users : staff, management, subcontractor์ฒ๋ผ ์ง์ ์ ์ผ๋ก ์กฐ์ง๊ณผ ์ฐ๊ด์ด ์๋ ์ฌ๋๋ค.
์ฐ๋ฝํ๊ธฐ ์ฝ๊ณ ๋ ๋ฐ์ ํ๊ฒ ์ฐ๊ด๋ผ์์ด์ ์ํฅ๋ ฅ์ด ์์.
2) external users : customers, business partners, civilians ์ฒ๋ผ ํ์ฌ ๋ฐ์ ์๋ ์ฌ๋๋ค.
์๊ฐ ๋งค์ฐ ๋ง๊ณ formal channel๋ฅผ ํตํด์ ์ํฅ์ ๋ฏธ์น ์๋ ์์.
๐ 4.1.1.2 Personas
1) Data-driven : interview, focus groups, data collection tech์ ๊ฐ์ ๋ง์ผํ ๊ธฐ์ ๊ณผ ํจ๊ป ๋ฐ์ ๋จ.
Qualitative personas. ๋ง์ฝ ํต๊ณ์ ๋ถ์์ผ๋ก ๋ง๋ค์ด์ง ๊ฑด quantative persona๋ผ๊ณ ๋ถ๋ฆ
2) Imagination : brainstorming, ad hoc(์ฆ์) pesonas or proto-personas.
โ 4.1.2 Documents
- internal documents : ์ฝ๊ฒ ์ป์ ์ ์์ง๋ง ๋ณด์ ์ ์ง์ ๋ฌธ์ ๋ก ๋ฐ์ผ๋ก ๋ฐ์ถํ๊ธฐ๋ ์ด๋ ค์
- external documents : ์ฐพ๊ธฐ๋ ์ด๋ ต์ง๋ง ๊ณต๊ณต์ ๊ฒ์ผ๋ก ์ฐ๊ธฐ ์ฌ์.
-> ๋ฒ์ ๊ณผ ๋ฌธ์ ๋ฒํธ๋ฅผ ์ ๋ ฅํ์ฌ ๋ถ๋ฅํ๋ ๊ฒ๋ ๋งค์ฐ ์ค์ํ ์ผ.
-> ๋ชจ๋ ์ฌ๋๋ค์ด ์ดํด๊ด๊ณ์๋ก์์ ์ญํ ์ด ์์. ์ด๋ฅผ ์๊ตฌ๊ณตํ์๋ ์๊ณ ์๋ ๊ฒ์ด ํ์. ์ด๋ค ๋ฌธ์๊ฐ ์ด๋ค ์ดํด๊ด๊ณ์์ ์ฐ๊ด์ด ์๋์ง ๋ฑ๋ฑ
โ
4.1.3 Other Systems
๐ก 4.2 Elicitation of Requirements
โ 4.2.1 The Kano Model
1) Delighters(excitement factors, unconcious requirements) : ๊ณ ๊ฐ์ด ์ธ์งํ์ง ๋ชปํ๋ feature.
์ฒ์ ์ค๋งํธํฐ์ด ๋์์ ๋ ๋๋ถ๋ถ ์ฌ๋๋ค์ ์์ฌํ์ง๋ง ๋ช๋ช ์ผ๋ฆฌ ์ด๋ตํฐ๋ค์ด ์ฌ์ฉํด๋ณด๋ฉด์ ์ด๋ฅผ ํผ๋จ๋ฆผ์ผ๋ก์จ ์ง๊ธ์ฒ๋ผ ๋ณดํธํํ ์ ์์๋ ๊ฒ.
2) Satisfier(performance factors, concious requirements) : ๊ณ ๊ฐ์ด ๋ช ํํ๊ฒ ์์ฒญํ ์ฌํญ. ์ค๋งํธํฐ์ ๋ ์ฆ๋ ๋น๋์ค ์ต์ ์ด ํ์ฌ ๋์ ๋ ์ฌ๋๋ค์ด ์ด๋ฅผ ์ฌ์ฉํ ๊ฐ์น๊ฐ ์๋ค๊ณ ๋๋๊ฒ์ฒ๋ผ.
3) Dissatisfiers(basic factors, subconcious requirements) : ์ด ์ญ์ delighter ์ฒ๋ผ ๊ณ ๊ฐ์ด ์์ฒญํ์ง ์์ ์ฌํญ์ด์ง๋ง, feature๋ ๋๋ฌด ๋ช ํํ๋ฐ ๊ณ ๊ฐ์ ์์ํ์ง ๋ชปํ ๋ถ๋ถ.
๋ฐ๋์ ๊ณ ๋ ค๋์ด์ผ ํ ์ฌํญ์ด์ง๋ง ๊ทธ๋ฌ์ง ๋ชปํ ๊ฒ.
์ค๋งํธํฐ์ GPS๊ฐ ์๋ ๊ฒ์ ์์ ์ ์๋ ์ผ์ด์ง๋ง ์ฌ๋๋ค์ ์ธ์งํ์ง ๋ชปํ ์ ์์.
=> ์ฆ, Delighters๋ ๋ฌด์์, Satisfiers๋ ์์, Dissatisfiers๋ ์ ์ฌ์์์ด๋ผ๊ณ ๋ณผ ์ ์์.
โ 4.2.2 Gathering Techniques
1) Questioning : Interviews, Questionnaires
* interviews : ์๊ตฌ๊ณตํ์์ ์ธํฐ๋ทฐ์ด๊ฐ 1๋1๋ก ์งํํ๋ ๊ฒ(small group์ ์ต์ ).
๊ฐ์ฅ ์์ฃผ ์ฐ์ด๋ elicitation ๊ธฐ์ .
์์ธํ ์ ๋ณด๋ฅผ ๋ฐํ ์ ์๊ณ ๋ต๋ณ์ ๋ฐ๋ผ ์ ์ฐํ ์ ์์ ํ ์ ์์.
์๊ฐ์ด ์์๋๋ ์ผ์ด๊ธฐ ๋๋ฌธ์ ๋ง์ ์ดํด๊ด๊ณ์๋ฅผ ๋์์ผ๋ก ํ๋ค๋ฉด ์ ํฉํ์ง ์์.
* questionnaires : quantative-๋ค์๋ฅผ ๋์์ผ๋ก ์ฝ๊ฒ ๋ต๋ณ์ ์ป์ ์ ์์. ๋น ๋ฅด๊ฒ ์ทจํฉ ๊ฐ๋ฅ.
Qualitative-๋ณต์กํ ๋ต๋ณ(open-ended)์ ํตํด ์๋ก์ด ์๊ตฌ์ฌํญ ์์ฑ.
-> ์ด๋ฏธ ์ธํฐ๋ทฐ๋ฅผ ํตํด ์ฃผ์ํ ์์ด์ด์ด๋ฅผ ์ป์ ํ, ๋ค์๋ฅผ ๋์์ผ๋ก ๊ฒ์ฆํ๋ ์ฉ๋๋ก ์ฐ์ด๋ฉด ์ข์. ์ธํฐ๋ทฐ ๋ค์ ์คํ ์ผ๋ก!
2) Collaboration : workshops, crowd-based RE
* Workshops : meeting. Get a good global insight in short time, ์ฐธ์ฌ์๋ค ๊ฐ์ ์ํธ์์ฉ ๊ฐ๋ฅ.
Creativity techniques. ์์ธํ ์ ๋ณด๊ฐ ์ป๊ณ ์ถ๋ค๋ฉด questioning์ด ๋ ์ ํฉํ๊ธด ํจ.
* Crowd-based RE : ์ฌ๋ฌ ์ ๋ฌธ์ง์, ์ฌ๋ฅ์ ํตํด์ ์ป๋ ๊ฒ๋ค. ์ง์ ๊ณต์ , collaboration์ด ๊ฐ๋ฅ
3) Observation : field observation, apprenticing
* Field observation : ํ๋ก์ธ์ค๋ฅผ ๋ฐฉํดํ๊ฑฐ๋ user๋ฅผ ์ฐ๋งํ๊ฒ ํ ๋งํ ์ํฉ์์ ์ฌ์ฉ๋จ. ์๋ฅผ ๋ค์ด, ์น๊ณผ ๋๊ธฐ์ค์์ ๋ค๋ฅธ ํ์๋ค๊ณผ ํจ๊ป ์์์์ผ๋ฉด์ ๊ทธ ํ๋์ ๊ด์ฐฐํ๋ ๊ฒ.
-> Dissatisfier ํ์ธ์ ์ํ best elicitation ๊ธฐ์ !
* Apprenticing : RE๊ฐ ์ธํด์ญ์ฒ๋ผ ์ง์ ๊ฒฝํํด๋ณด๊ณ ๋ฐฐ์ฐ๋ฉด์ ๊ด์ฐฐํ๋ ๊ฒ.
4) Artifact-based : Sytem archeology, Feedback analysis, Reuse of requirements --> find dissatisfier, satisfier์ ์ฐพ์ ์ ์์
* System archeology : legacy, competitor ๋ฑ์ ์กด์ฌํ๋ ์์คํ ์ผ๋ก๋ถํฐ ์ถ์ถ๋จ. ์๊ฐ์ด ๋งค์ฐ ์ค๋๊ฑธ๋ฆฌ์ง๋ง ์์ธํ ์๊ตฌ์ฌํญ๊ณผ ์ ์ฝ์ฌํญ์ ์ฐพ์ ์ ์์.
* Feedback analysis : user์ customer๋ก๋ถํฐ ๋ฐ์ ํผ๋๋ฐฑ์ ๋ชจ์์ existing system์ด๋ prototype์ ์ ์ฉ. Data ์์ด ๋ง์์ ์๊ฐ์ด ์ค๋ ์์๋๊ธด ํจ. But ์ด๋ฅผ ํตํด ์ธ์ํ์ง ๋ชปํ๋ dissatisfier๋ฅผ ์ฐพ์ ์ ์๋ค๋ ์ฅ์ ๋ ์์.
* Requse of Requirements : ์ด๋ฏธ ๊ฐ๊ณ ์๋ ์๊ตฌ์ฌํญ์ ์ฌ์ฌ์ฉ.
โ 4.2.3 Design and Idea-Generating Techniques
1) Creativity Tech : chacne for an idea, knowledge of the subject matter, Motivation, safety and security๊ฐ ๊ฐ์ฅ ์ค์ํ ์์ธ๋ค
* Brainstorming : question or problem์ ํตํด ์์ด๋์ด๋ฅผ ์ฐพ์๋ด๊ณ ๋ถ์ํ๋ ๊ณผ์ .
* Analogy(๋น์ ) tech : ์ค์ํ๊ณ ๋ณต์กํ ์ฃผ์ ์ ์์ด๋์ด๋ฅผ ๋ฐ์ ์ํค๋๋ฐ ์ข์ ๋ฐฉ๋ฒ.
์ ์ฌํ ๋ด์ฉ์ ์์ธํ ๋ฌ์ฌ -> ์ด๋ฅผ ๋ค์ ์๋๊บผ๋ก ์ ์ก -> ๊ฒฐ๊ณผ์ ์ผ๋ก ๋์จ ์์ด๋์ด์ ์ปจ์ ์ starting point๋ก ์ฌ์ฉ
2) Design Tech : explore and elaborate ideas
* Prototyping : ๋ฏธ๋ฆฌ ์ ์๋ ์๊ตฌ์ฌํญ์ด ์ ๋๋ก ๋ง๊ฒ ์ํ๋๋์ง ์ฒดํฌํ๊ธฐ ์ํด์ ์ฐ์. ๋น๊ธฐ๋ฅ์ ์๊ตฌ์ฌํญ๊ณผ dissatisfier, constraints๋ฑ์ ๊ฐ์งํ๊ธฐ์ ๋งค์ฐ ์ ์ฉํจ.
* Scenarios and storyboards : ์๋๋ฆฌ์ค๋ system ๋์์ ํ๋ฆ์ ๋ฌ์ฌํ๋ ๊ฒ. ์ด ์๋๋ฆฌ์ค๊ฐ visual form์ผ๋ก ์์ฑ๋ ์ ์๋๋ฐ ์ด๋ฅผ storyboard๋ผ๊ณ ํจ. ์คํ ๋ฆฌ๋ณด๋๋ ๋งํ ๊ฐ์ด ๊ทธ๋ ค์ง๋ ๊ฑธ ๋งํจ.
์๋ ์์ ์ฐธ์กฐ.
3) Design thinking : Empathy, Creativity
* Empathy : try to understand what stakeholders really think, feel, and do when they interact with a system
* Creativity
Reference
Handbook for the CPRE Foundation Level according to the IREB Standard
Version 1.1.0
September 2022
์ ์ฑ ๋ด์ฉ์ ์ฑํฐ๋ณ ์ค์ํ ํฌ์ธํธ ์์ฃผ๋ก screenshot์ ํตํด ์ ๋ฆฌํ ์๋ฃ์ ๋๋ค.
์ค์ค๋ก ๊ณต๋ถํ๊ธฐ ์ํ ์์ ์ ๋ฆฌ ๋ ธํธ์ด๋ฏ๋ก ์์ ์ ์ธ ์ฌ์ฉ ๋ชฉ์ ์ ์ ํ ์์์ ์๋ ค๋๋ฆฝ๋๋ค:)
์ด ์ํ์ ๋ํ ์ ๋ณด ๋ฐ ๊ฐ์ข ์๋ฃ๋ ์๋ ์ฌ์ดํธ์์ ํ์ธํ์ค ์ ์์ต๋๋ค. โฌโฌโฌ
http://www.kstqb.org/sw/lreb.as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