๐ก 3.4 Model-Based Work Products
โ 3.4.1 The Role of Models in Requirements Engineering
-> visual representation of reality
๐ 3.4.1.1 Syntax and Semantics
๐ 3.4.1.2 Properties of a Model
-> ์ ๋ณด๋ฅผ ๊ฐ์ถ๋ ค์ ํํํ ์ ์๋ ๋ ๊ฐ์ง ๋ฐฉ๋ฒ
๐ 3.4.1.3 Advantages and Disadvantages of Modeling Requirements
* Advantages *
1) Easy to understand and remember
2) Reduced amount of information - focus on a single aspect
3) Restricted syntax - simple, so confusion and omissions is smaller
4) Formal - Higher potentail for automated analysis and processing of requirements
* Disadvantages *
1) Not easy to keep model consistent with each other
2) Information from different models needs to be integrated for casual understanding
3) Describing quality requirements and constraints are limited
4) Restricted syntax can't imply every relevant item of information
๐ 3.4.1.4 Application of Requirements Models
๐ 3.4.1.5 Quality Aspects of a Requirements Model
๋ฌธ๋ฒ์ ๋ง๊ฒ ์ฐ์๋์ง, ๊ทธ ์๋ฏธ๊ฐ ๋ง๊ฒ ์ฐ์๋์ง, ์๋์ ๋ง๊ฒ ์ ์ฌ์ฉ์ด ๋์๋์ง(์ค์ฉ์ ์ธ)
๐ 3.4.1.6 Best of Both Worlds
-> textual/graphical form์ ๋ ๋ค ํจ๊ป ์ ์ ํ๊ฒ ์ฐ๋ ๊ฒ์ด ์ ค ์ข๋ค!
โ 3.4.2 Modeling System Context
data flow diagrams, UML use case diagrams, Tailored box-and-line diagrams
๐ 3.4.2.1 Data Flow Diagram
* ๋ค๋ชจ๋ฐ์ค(terminator) -> ๋๊ทธ๋ผ๋ฏธ(system) : Source
* ๋ค๋ชจ๋ฐ์ค(terminator <- ๋๊ทธ๋ผ๋ฏธ(system) : Sink
* DFD ์ฅ์ : interface ์ญํ , ์์คํ ์ผ๋ก๋ถํฐ ๋ฐ๋, ์ ๊ณตํ๋ tangible&intangible object
-> indicates a clear boundary between system and its environment.
-> can help to structure the context to reach shared understanding of the system context and system boundary.
๐ 3.4.2.2 UML Use Case Diagram
-> ์ฌ์ฉ์ ๊ด์ ์์ ์ ์๋ ๋ฒ์ ์์์ ๋ค์ํ ๊ธฐ๋ฅ์ ์ง์์ ์ฐํ๊ฒ ๋ฌ์ฌํ๊ธฐ ์ฌ์ด ๋ฐฉ๋ฒ
-> ์ฌ๊ธฐ์ association์ direction์ด๋ data flow๋ฅผ ๋ํ๋ด๋ ๊ฒ(DFD์์ ์ฐจ์ด์ )์ด ์๋๋ผ actor๊ฐ use case๋ก๋ถํฐ ๋ฐ๋ ์ด์ต๋ง์ ์ค๋ช ํ ๊ฒ.
-> UML Use Case Diagram์ system์ด environment์ ์ ๊ณตํ๋ functionality๋ฅผ ๋ฌ์ฌํ ๊ฒ.
โ 3.4.3 Modeling Structure and Data
commom models for depicting structure and data : ERD, UML Class diagrams, SysML Block Definition Diagrams
๐ 3.4.3.1 UML Class Diagrams
instock : class diagram์ผ๋ก ํํ๋๋ ๋ฐ์๋ ํ๊ณ๊ฐ ์์. ์ด๊ฑด ์์คํ ์ ๋ํ ๊ธฐ๋ฅ์ ์๊ตฌ์ฌํญ์ด๊ธฐ ๋๋ฌธ.
work product์ ๋ํ ๋ฌธ์๋ก ์์ธํ ์ ๋ฆฌํ๋ ๊ฒ์ด ํ์ํจ.
โ 3.4.4 Modeling Function and Flow
* input/output -> diagram type์ผ๋ก๋ ํ๊ณ๊ฐ ์๊ธฐ ๋๋ฌธ์ ๋ค๋ฅธ๊ฐ๋์์ ๋ฐ๋ผ๋ด์ผ ํจ.
UML use case diagram, UML activity diagram, Data flow diagram, Domian story models, Business Process Modeling
---> Notation(BPMN) BPMN์ ๋น์ฆ๋์ค ํ๋ก์ธ์ค๋ ๊ธฐ์ ์ ์ธ ํ๋ก์ธ์ค๋ฅผ ๋ฌ์ฌํ ๋ ๋ง์ด ์ฐ์.
๐ 3.4.4.1 UML Activity Diagram
โ 3.4.5 Modeling State and Behavior
Statecharts, UML state diagram
๐ 3.4.5.1 UML State diagram
-> Order cannot be Sent before it is completely picked
-> Sent ๋ค์์ ์ค์ง Paid
-> initial state, final state, state, transition
-> class diagram์ด ํํํ์ง ๋ชปํ ์ํ ๋ณํ ๋ฐ ํ๋์ ๋ํ ๋ด์ฉ์ ๋ฌ์ฌํ ์ ์์.
-> class diagram์์ ๋ณ์๋ค์ ๋ฆฌ์คํธ์ ๋๊ณ ์ค๋ช ๋์ด์์์ง๋ง state diagram์ ์ํ ์ฌ์ด์ transition์ ์๊ฐํํ ์ ์์. ์ํ์ค๋ฅผ ๋ ์ ๋ณผ ์ ์์.
โ 3.4.5 Supplementary models (์ํ์ ์๋์ด)
p.59 ์ฐธ๊ณ
๐ก 3.5 Glossaries
๐ก 3.6 Requirements Documents and Documentation Structures
๐ก 3.7 Prototypes in Requirement Engineering
* 3๊ฐ์ง ์ฃผ์ ๋ชฉ์ *
1) Exploratory prototype : to create shared understanding, clarify requirements, validate requirements
2) Experimental prototype : explore technical design solution concepts
3) Evolutionary prototype : pilot systems that from the core of a system to be developed
-> ์๊ตฌ๊ณตํ์๋ค์ ์ฃผ๋ก exploratory prototype์ ์ฌ์ฉ(elicitation and validation)
-> Prototype์ ํตํด stakeholder๊ฐ ์๊ตฌํ๋ ๊ฒ์ด ๋ฌด์์ธ์ง ๋ช ํํ ํ ์ ์๊ณ ์๊ตฌ์ฌํญ์ ์ ์ฒด ํ์ ์ก์ ์ ์์.
* ์ ํ๋์ ๋ฐ๋ผ ์ฌ์ฉ๋ ์ ์๋ Exploratory Prototype *
1) "Wireframes" : low-fidelity(๋ฎ์ ์ ํ๋) ํ๋กํ ํ์ ์ ์๋ฏธ. ๊ฐ๋จํ ์ข ์ด๋ก ์์ฑ๋๊ธฐ๋ ํจ.
๋์งํธ ํด์ด๋ ๋ญ ์ค์ผ์นญ ํด? ๋์งํธ ํด ์ฌ์ฉํ๋ฉด ๋งค์ฐ ๋น ๋ฅด๊ฒ ๊ทธ๋ฆด ์ ์๊ณ ์์ ์ ์ฝ๊ฒ ํ ์ ์์.
2) "Mock-ups" : medium-fidelity. ๋์งํธ ์์คํ ์ ๋ช ์ธํํ ๋ real screen๊ณผ click flows๋ฅผ ์ฌ์ฉ.(์ค์ ๊ธฐ๋ฅ ์์ด)
์ฌ์ฉ์์๊ฒ ์ค์ ์ ์ ์ฌํ ๊ฒฝํ์ ์ค์ผ๋ก์จ user interface๋ฅผ ํตํด ์ด๋ป๊ฒ ์์คํ ์ํธ์์ฉ์ ํ ์ ์๋์ง ๊ฐ ์ก๊ฒ ๋์์ค.
3) "Native prototype" : high-fidelity. ์ค์ ์์คํ ์ด ์์ํ ๋๋ก ์ ๋์ฐฉํ๋์ง ๋ณผ ๋ ์ฌ์ฉํ๊ณ ์์คํ ์ ๊ฐ์ฅ ์ค์ํ ๋ถ๋ถ์ ์ํํ ๋ ์ฌ์ฉ.
===> ์ ๋ขฐ๋์ ์ ๋์ ๋ฐ๋ผ์ exploratory prototype๋ค์ ๋์ด ๋ง์ด ๋๋ work product๊ฐ ๋ ์ ์์.
๐ก 3.8 Quality Criteria for Work Products and Requirements
1. ์๊ตฌ์ฌํญ์ ๋ชจ๋ quality criteria๋ฅผ ๋ฐ๋์ ๋ง์กฑํ ํ์๋ ์๋ค.
2. ์ด๋ค quality criteria๋ ๋ค๋ฅธ ๊ฒ ๋ณด๋ค ๋ ์ค์ํ ์ ์๋ค. (์ฐ์ ์์๊ฐ ์์ ๊ธฐ์ค์ด ์กด์ฌํ ์ ์๋ค๋ ๋ป)
* Quality Criteria for single requirements *
1) Adequate : ์๊ตฌ์ฌํญ์ true๋ฅผ ์์ฑํด์ผ ํ๊ณ agreed stakeholder needs๋ฅผ ์๋ง๊ฒ ์์ฑํด์ผ ํจ.
2) Necessary : system scope์ด๋ ๊ด๋ จ๋ ๋ถ๋ถ๋ง ์ ๊ธฐ๋กํด์ผ ๋จ.
3) Unambiguous : ๋ชจ๋ ์ฌ๋์ด ๊ฐ์ ๋ป์ผ๋ก ํด์ํ ์ ์์ด์ผ ํจ.
4) Complete : ์ดํด๊ฐ ๋์ง ์๋ ๋ถ๋ถ์ด ์์ด์๋ ์๋จ.
5) Understandable : target audience๊ฐ ์ดํดํ ์ ์๋ ์๊ตฌ์ฌํญ์ด์ด์ผ ํจ.
6) Verifiable : ๊ฒ์ฆ ๊ฐ๋ฅํด์ผ ํจ. Indisputably(๋ช ๋ฐฑํ๊ฒ)
-> ๋ณผ๋์ฒด๊ฐ ํนํ ์ค์ํ quality criteria์.
* Quality Criteria for RE work products *
1) Consistent : no 2 requirements contradict each other
2) Non-redundant : documented only once and doesn't overlap
3) Complete : work product contains all relevant requirements
4) Modifiable : can be modified
5) Traceable : can be traced back to their origins
6) Conformance(์ผ์น, ๋ถํฉ) : mandatory structure or format์ ์ ๋ฐ๋ผ์ ์จ์ผ ํจ.
Reference
Handbook for the CPRE Foundation Level according to the IREB Standard
Version 1.1.0
September 2022
์ ์ฑ ๋ด์ฉ์ ์ฑํฐ๋ณ ์ค์ํ ํฌ์ธํธ ์์ฃผ๋ก screenshot์ ํตํด ์ ๋ฆฌํ ์๋ฃ์ ๋๋ค.
์ค์ค๋ก ๊ณต๋ถํ๊ธฐ ์ํ ์์ ์ ๋ฆฌ ๋ ธํธ์ด๋ฏ๋ก ์์ ์ ์ธ ์ฌ์ฉ ๋ชฉ์ ์ ์ ํ ์์์ ์๋ ค๋๋ฆฝ๋๋ค:)
์ด ์ํ์ ๋ํ ์ ๋ณด ๋ฐ ๊ฐ์ข ์๋ฃ๋ ์๋ ์ฌ์ดํธ์์ ํ์ธํ์ค ์ ์์ต๋๋ค. โฌโฌโฌ
http://www.kstqb.org/sw/lreb.asp